로고

전화걸기 토글 검색 토글 상단로그인 토글 네비게이션

공감직업환경의학센터

    소개
    • 소개

    공감직업환경의학센터

    산업보건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중소영세사업장 근로자, 비정규직 근로자, 하청업체 근로자, 외국인 근로자 등 취약계층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학술연구, 교육,홍보 등의 사업을 통해 이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사단법인입니다.

    공감직업환경의학센터는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1. 최약계층 근로자들의 건강증진에 관한 학술연구 사업

    2. 취약계층 근로자들의 건강증진에 관한 교육·홍보 사업

    3. 취약계층 근로자들의 건강증진에 관한 제도개선 및 입법추진 건의

    4. 취약계층 근로자들의 건강증진에 관한 정부, 지자체 및 공공단체의 위탁사업

    5. 취약계층 근로자들의 건강관리와 증진에 관한 사항

      가. 『산업안전보건법』 에 의한 건강관리 사업
      나. 『의료법 에 의한 진료 및 검사
      다. 『국민건강증진법』에 의한 사업장 건강증진 사업
      라. 기타 보건관련법에 의한 건강진단 사업

    6. 제5호의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보건관리전문기관 및 의료기관 운영

    7. 취약계층 근로자들의 건강증진에 관한 국내 기관과의 협력과 재정지원

    8. 취약계층 근로자들의 건강증진에 관한 해외 기관과의 국제협력과 학술교류

    9. 그 밖의 취약계층 근로자들의 건강증진에 관한 제반 사업

    설립취지문
    • 설립취지문

    최근 몇몇 대형재난사건들을 계기로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에 대한 사회적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산재사망율은 OECD 최고 수준으로 행정당국의 지속적인 관리감독에도 불구하고 쉽게 줄어들지 않고 있다.
    특히 중소영세사업장 근로자, 비정규직 근로자, 하청업체 근로자, 외국인 근로자 등 최약계층 근로자의 산재발생율은 상당히 높은 상태로 이들은 여전히 산업보건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하여 실시되고 있는 보건관리대행은 취약계층 근로자의 산업보건관리를 위해 중요한 제도이지만 50인 미만 사업장을 포괄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동부는 최근 이들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자율보건관리대행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나 사업주는 물론 보건관리대행기관조차 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아직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노동부에서는 취약계층 근로자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근로자건강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근로자건강센터는 정부 주도로 예방 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중요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직접적인 치료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해 그 효과가 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법인은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자율보건관리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업병 및 직업관련성 질환에 대한 예방 서비스와 더불어 직접적인 치료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취약계층 근로자들의 건강증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근로자의 건강증진에 관한 학술연구 사업, 교육,홍보사업, 제도개선 및 입법추진 건의 등을 통해 이러한 방안이 적극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비전
    • 비전

    • 미션

    -지역주민과 노동자들의 안전과 건강 증진에 기여한다.

    • 비전

    -개원 5년 이내에 내과 및 직업환경의학과 중심의 외래 진료 시스템, 통증 및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 시스템,특수건강검진을 포함한 종합건강검진센터, 보건관리대행기관 등을 갖춘 지역 내 안전보건전문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한다.

    • 핵심가치

    - 공감: 지역주민과 노동자들의 안전과 건강, 나아가 노동과 일상의 고충을 이해하염 함께 나누고자 노력한다.
    - 원칙: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는 적정진료를 실현하고자 노력한다.
    - 신뢰: 지역주민과 노동자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의료기관이 되고자 노력한다.
    - 자주: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의료기관 종사자 모두가 운영의 실질적인 주체로 설 수 있도록 노력한다.

    CI
    • CI

    이미지명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