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화걸기 토글 검색 토글 상단로그인 토글 네비게이션

대표적인 근골격계질환

  • 석회함 건염

이미지명

건(힘줄)조직에 석회가 침착되고, 이 때문에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석회화 건염은 견관절 주변 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간혹 건에 석회가 침착되어 있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지나친 운동이나 업무 등으로 인해 견관절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지고 피로가 쌓여 염증이 발생하다 보면 손상부위의 회복이 느려지게 되고 병리적 변화에 의해 석회가 쌓이는 석회화 건염이 발생 할 수 있다. 온열치료, 저주파 치료, 초음파 치료, 체외 충격파 치료, 테이핑 치료와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치료할 수 있다.

  • 오십견

이미지명

견관절 내의 연부 조직의 점진적인 구축으로 통증과 더불어 능동 및 수동 관절 운동이 제한되는 질환으로 견관절 주변의 외상 및 회전근개의 파열, 석회화 건염, 견관절 주위의 골절, 염증 변화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온연 치료, 저주파 치료, 초음파 치료, 체외 충격파 치료, 테이핑 치료와 스트레칭과 관절운동으로 치료할 수 있다.

  • 테니스엘보

이미지명

팔꿈치의 바깥쪽 돌출된 부위에 통증과 함께 발생된 염증을 말하며, 정확한 진단명은 외측상과염(LATEFAL EPICONDYLITIS)으로 손목이나 팔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팔꿈치에 직접적인 손상을 입었던 환자에게서 주로 발생한다. 대부분 팔꿈치 바깥쪽에 통증, 저림, 민감한 느낌 등을 호소하며 손목까지 이어지는 방사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온열치료, 저주파 치료, 초음파 치료, 체외 충격파 치료, 테이핑 치료와 스트레칭으로 치료할 수 있다.

  • 수근관증후군

이미지명

특징적인 증상은 손목 통증과 함께, 정중신경의 지배부위인 엄지, 검지 및 중지 및 손바닥 부위의 저림 증상이 밤에 심해진다. 심한 경우 부목고정이나 수술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손사용을 줄이면서 물리치료와 테이핑 요법을 병행하면 통증완화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 추간판 탈출증

이미지명

추간판탈출증은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추간판(디스크)이 어떤 원인에 의해 손상을 입으면서 추간판 내부의 젤리 같은 수핵이 탈출하여 주변으 지나는 척추신경을 압박함으로써 다양한 신경학적 이상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원인으로는 노화, 육체적인 과부화, 약한 허리근육이나 잘못된 자세, 흡연, 비만,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

 

탈출된 추간판이 신경을 압박하면 통증이나 저린 느낌, 감각이 마비된 느낌 등이 있을 수도 있고 운동 신경이 압박될 경우 근력이 저하 될 수도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마비를 유발하기도 하지만 만약 탈출된 추간판이 신경을 누르지 않는다면 특별한 이상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으며, 매우 심한 경우 수술이나 시술을 하고 온찜질, 저주파 치료, 초음파 치료, 견인치료, 스트레칭, 테이핑, 근력운동으로 치료 할 수 있다.

  • 요추협착증

이미지명

우리 몸을 지탱하는 척추에는 척추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척추관이 있는데 나이가 들면 척추뼈도 두꺼워지고 척추관을 둘러싸는 인대와 근육도 탄력을 잃어 이 통로가 점점 좁아지면서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척추관협착증이다. 허리와 다리에 통증이 있다는 면에서 추간판 탈출증과 비슷하지만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를 구부릴 떄 통증이 줄어든다는 특징이 있으며, 허리를 뒤로 젖히면 통증이 더 심해지고 걸을때 허리보다 골반 부위와 다리 통증이 더 심하다. 복근이나 척추 주변 근육 강화 운동과 스트레칭, 미세전류치료, 온열치료, 초음파치료, 저주파로 치료 할 수 있다.

  • 무릎관절염

이미지명

연령, 여성, 비만, 고밀도 골절, 관절부상, 직업이나 여가 활동, 근력 저하, 관절 이완, 관절 부정열, 그리고 유전적 요인에 의해 연골이 닳아 관절의 부드러운 부분이 점차 없어지다 부서진 연골 조각이 관절 내에 남아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한다. 그리고 연골을 보완하기 위해 관절의 가장자리에 돌기처럼 뼈가 불규칙적으로 나타나 움직일 때마다 아프다. 연골이 다 닳아 뼈와 뼈가 직접 부딪친ㄷ가. 관절이 뻣뻣해지고 통증이 생겨 이를 스스로 치료하려고 윤활액이 많이 나와 관절이 붓는다. 온열요법, 운동요법 및 체외충격파 치료, 테이핑 치료 등 물리 치료를 병행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키고 근육의 위축을 방지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비수술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극심한 경우엔 수술적 치료방법을 실시한다.

  • 발목염좌

이미지명

발목염좌 X선 영상:

심한 발목 인대 파열로 뼈와 뼈사이가 벌어졌음.

순간적인 힘에 의해 발목이 삐끗하여 인대가 늘어나는 것을 염좌라고 한다. 손상직후에는 RICE 치료 휴식(REST), 냉찜질(ICE), 압박(COMPRESSION), 높이기(ELEVATION)를 하여 통증과 종창을 감소시켜준다. 수상 후 초기에는 석고고정과 목발을 사용하여 완전한 체중 부하를 금지함으로써 증상의 빠른 완화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안정기에 물리 치료를 병행하면 치료효과가 빠른데 고정이 끝난 이후에는 발목관절의 운동범위, 근력 및 유연성을 회복하기 위해 물리치료와 운동치료를 할 수 있다.

  • 족저근막염

이미지명

성인의 발뒤꿈치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 질환으로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입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변성이 유발되고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평발, 다리 길이의 차이나 하퇴부 근육의 구축 또는 약화, 발바닥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운동(배구, 에어로빅 등)을 한 경우 족저근막의 비정상적인 부하가 가해지는 조건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온열치료, 저주파 치료, 초음파 치료, 체외 충격파 치료, 테이핑 치료와 스트레칭 으로 치료 할 수 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