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화걸기 토글 검색 토글 상단로그인 토글 네비게이션

공감의원 소식

게시글 검색
창립 6주년 기념 및 소시오크라시 선포식
향남공감의원 조회수:65 210.99.224.147
2021-09-09 10:15:13

 

공감직업환경의학센터 소시오크라시 선언문

2021. 09. 13

공감직업환경의학센터는 지역 주민의 주치의, 노동자 건강의 지킴이, 일하는 사람이 행복한 병원이라는 뜻을 실현하기 위해 설립하였고, 6년의 시간 동안 양적인 성장을 이룸과 동시에 설립의 방향 역시 잃지 않으려 부단히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업무의 확대와 조직의 확장이 지속되어가면서, 일하는 사람이 행복하며 또한 병원 운영의 주체라는 설립의 뜻을 현실에 실현하기에는 제한점이 커져가고 있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민주적이고 수평적인 방법으로 일하는 사람들의 의견이 반영되며 최종 의사 결정에도 합리적 구조 하에서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2020년부터 민주적 조직운영을 위한 전직원 워크샵, 새로운 조직운영을 위한 업데이트 서클, 소시오크라시 파운데이션 교육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동안 많은 선생님들의 참여로 이루어진 조직운영의 실험과 탐색은 그 결과를 현실로 옮기는 것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게 하였습니다. 막연하고 모호했던 것, 새로운 조직, 민주적인 조직이라는 것을 좀 더 구체적으로 업무에 적용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구체적인 조직의 모양과 내용은 소시오크라시 모델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동의, 서클, 이중연결, 선출이라는 민주적이고 수평적인 기본 원리와 기존 조직의 틀을 유지하며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이 의료기관의 특성을 가진 공감직업환경의학센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공감직업환경의학센터는 민주적이고 수평적이며 자율적 경영에 다가가도록 소시오크라시의 원칙과 방법을 적용하여 실제의 변화를 가지려 합니다. 이를 위한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동의 : 각자 다른 임무를 맡고 있지만, 우리는 동등한 관계에 있습니다. 이에 모든 구성원이 동등한 동반자로 활동을 영위하기 위해 동의에 따르는 의사결정을 기본으로 합니다.

2. 서클 : 공동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현장 실무자들이 권한을 가질 수 있도록 정책을 결정하고 추진하는 자율적인 단위로 서클을 구성합니다.

3. 이중연결 : 위에서부터 아래로의 하향식 의사전달과 더불어 아래에서부터 위로의 상향식 의사전달과 결정이 이루어지도록 실무서클과 상위서클은 이중연결의 구조를 가집니다.

4. 선출 : 상위 서클에서 임명하는 운영장과 더불어, 실무서클의 의견을 상위 서클에 전달하는 서클대표, 그리고 동의-의사결정 회의를 진행하는 퍼실리테이터와 서기를 선출하여, 서클내의 책임과 권한을 구성원들이 나누게 됩니다.

 

새로운 변화는 통증과 어려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민주적이고 수평적인 조직이 모두가 동의하는 진정한 길과 방향이라면 이해와 소통 그리고 인내라는 동반자가 함께 있을 것이며 이들이 변화의 통증을 치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하는 사람이 행복한 조직, 일하고 싶은 조직, 그리고 ‘끌고’가는 조직이 아니라 같이 ‘항해’하는 조직으로 함께 하고자 합니다.

2021년 9월 13일 노사협의회 대표 김정수, 권보민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